나른한 입맛 깨우는

겨우내 언 땅을 뚫고 푸릇푸릇한 생명력이 돋아난다. 포근한 봄과 함께 다시 만난 봄나물은 반가운 친구 같다. 그중에서도 쑥은 길을 걸을 때 쉽게 마주하는 친숙한 봄나물이다. 새봄, 쑥으로 만든 건강한 밥상으로 나른한 입맛을 깨우자.

레시피 제공 영양팀 / 사진 백기광(스튜디오100)
요리&스타일링 박정윤(노하우스)

쑥으로 입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겨요

쑥은 국화과의 쑥속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비타민 B1, B6 등 비타민이 풍부해 ‘천연 종합 영양제’라고 부른다. 쑥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 카로틴 함량이 봄나물 가운데 가장 높다. 또 쑥은 피를 맑게 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올려주며, 쑥의 섬유소는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쑥의 향긋한 향과 시원한 맛을 내는 건 시네올(cineol)이라는 성분 덕분이다. 시네올은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체내 지질 대사를 촉진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쑥 구매 및 보관법

쑥은 부드러운 것을 골라야 한다. 부드러운 쑥이 맛은 물론 향도 좋다. 통통하고 밑부분 색깔이 붉으면서 털이 덮여 뿌연 초록색을 띠는 어린 쑥을 사는 것이 좋다. 어린 쑥은 데친 뒤 냉동 보관하거나 말린 뒤 보관하면 두고두고 먹을 수 있다.

쑥튀김

재료 (2인 기준)

쑥 80g, 튀김가루 1컵, 물 4/5컵, 탄산수 1/5컵, 식용유 적당량

튀김 간장 재료 : 진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식초 1/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물 2큰술

만들기

① 쑥은 손질하여 깨끗이 씻은 뒤 체에 건져 물기를 빼둔다.

② 분량의 재료를 섞어 튀김 간장을 만든다.

③ 튀김가루에 물과 탄산수를 섞어 튀김 반죽을 만든다.

④ 쑥을 반죽에 넣어 골고루 묻혀 준다.

⑤ 기름이 끓으면 반죽 묻힌 쑥을 넣어 센 불에서 빠르게 튀겨낸다.

Tip 기호에 따라 튀김 간장을 곁들인다.

쑥조개된장국

재료 (4인 기준)

쑥 300g, 모시조개 1봉지, 대파 1/2개, 홍고추 1개, 된장 2큰술, 소금 적당량

만들기

① 쑥은 손질하여 깨끗이 씻는다.

② 모시조개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다.

③ 냄비에 물을 붓고 해감한 모시조개를 넣어 끓이다가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면 된장을 풀어 넣는다.

④ 국물이 한소끔 끓으면 대파와 홍고추를 송송 썰어 넣고 손질한 쑥을 마지막에 넣는다. 기호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한다.

쑥버무리

재료 (2인 기준)

쑥 150g, 멥쌀가루 300g, 강낭콩 40g, 설탕 3큰술, 소금 1/2작은술

만들기

① 쑥은 손질하여 깨끗이 씻는다.

② 멥쌀가루는 체 쳐서 설탕, 소금을 넣고 섞는다.

③ 촉촉한 상태의 쑥에 ②의 멥쌀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④ 찜기에 물기 짠 면보를 깔고 그 위에 ③의 쑥을 넣은 후 중불에서 15~20분 쪄서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