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외과 전성빈 교수
코 성형 고려할 때 궁금한 몇 가지

MZ 세대는 그 자체로 빛이 나는 청춘이지만, 그렇기 때문일까.
오히려 외모에 관심이 더 많은 게 사실이다. 코는 얼굴의 가장 중앙에 자리해 인상을 좌우하기에 더 신경 쓰이는 이목구비다.
코 성형을 고려하는 MZ 세대의 궁금증을 성형외과 전성빈 교수가 풀어준다.
글 편집실
각자의 코 모양에 따라 수술법 달라
성형수술을 시행하는 부위 중 코는 눈 성형만큼 빈도가 높은 수술 부위다. 코는 얼굴 중심에 위치해 얼굴의 입체감을 표현하고 전체적인 얼굴 분위기를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평소 흐릿한 이미지이거나 얼굴형에 어울리지 않는 듯한 코 모양이나 콧대가 고민이라면 코 성형이 도움이 된다.
코 성형은 수술법이 다양하다. 각자의 얼굴형이나 코 모양에 따라 수술법이 다르다. 최근에는 이목구비 비율에 맞춰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코 성형이 대세다. 낮은 코에 필요한 콧대 성형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시행하는 코 수술법이다. 콧대 성형은 보형물을 이용해 콧등의 높이와 폭을 바꾸는 수술이다. 최근에는 코끝 성형까지 하는 사례가 많다. 매부리코를 성형할 때는 콧대절골술을 시행한다. 돌출된 부위를 다듬어 콧대 폭을 좁혀주는 수술법이다.
코 성형 재료는 인공조직과 자가조직으로 구분한다. 피부가 얇거나 인공보형물이 부담스럽다면 비중격이나 귀 연골, 늑연골, 엉덩이 진피 등 자가조직을 이용해 수술한다.

코 성형은 개인의 코 모양, 코 수술 여부, 수술 부위 피부나 연골 상태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무엇보다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성형외과 전성빈 교수가 코 성형 궁금증에 대해 답했다.
Q. 코가 좀 더 높았으면 좋겠는데 수술하면 들창코가 되지 않을까 고민입니다.
대부분 들창코는 수술 후 구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구축은 흔하지 않고, 따라서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구축은 흔히 염증반응 후 발생하므로 염증반응이 있다면 보형물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코가 휘어서 코가 자주 막힙니다. 코막힘을 해결할 수 있나요?
코 막힘의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콧속을 가로지르는 세로로 곧게 뻗은 연골이 있는데, 이것을 비중격 연골이라 부릅니다. 이 비중격 연골이 휘어 있으면 비중격성형술로 코막힘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콧구멍 안 점막이 비후된 상태라면 비중격성형술로 해결하기 어려우므로 점막절제술을 시행하는데, 안타깝게도 재발이 흔합니다.
Q. 코 수술을 여러 번 했는데 또 하고 싶습니다. 가능한가요?
한두 번 했는데 마음에 들지 않으면 한두 번 더 해볼 수는 있습니다. 비중격 연골이나 귀 연골이 없을 때는 갈비뼈 연골을 떼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피부가 얇아서 보형물이 비치거나 반복적으로 휘는 증상이 생기면 보형물을 제거하고 대신 진피 지방을 넣기도 합니다. 하지만 두세 번 이상 수술을 받으면 흉터가 심하게 남고 모양 역시 만족할 만큼 개선될 가능성이 점점 적어지므로 수술을 권하지 않습니다. 재수술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 가능성이 달라지므로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