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사내방송


전체영상 [24화]울산대학교병원 사내방송 채널UUH, 10월 방송

조회 1,240

2021-10-01 13:07

방송일
 

[자막] UUH 정가연 아나운서
시월에 어느 멋진 날에 잊혀진 계절 등 유난히 10월을 담은 노래들이 많죠. 그 이유는 10월이 주는 아름답고도 찬란한 이미지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자막] 채널 UUH NEWS : 이청용, 조현우 등 울산대병원 홍보대사 위촉 등
알고보면 쓸모이는 채널 uuh뉴스 에서는 울산 현대 축구단 이청용, 조현우, 설영우 선수의 울산 대학교 병원 홍보대사 위촉과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 1등도 획득 등 다양한 소식을 전합니다.

[자막] 핫이슈 : 전립선암 치료의 새로운 지평을 연 비뇨의학과
이어 이달의 주요 뉴스를 알아보는 핫 이슈 에서는 초음파 만으로 암을 치료하고 로봇 수술로 새로운 7월 장을 열고 있는 비뇨의학과에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자막] 보온병 : 환자에게 더 가까이..."방사선종양팀"
보람과 온정이 가득한 울산대학교병원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보온병에서는 정확한 방사선으로 암을 치료하는 방사선 종양팀을 만나봅니다.
그럼 10월의 채널 UUH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자막] 현대축구단 이청용, 조현우, 설영우 선수 홍보대사 위촉
현대 축구단 이청용 조현우 설영우 등 3명의 선수가 울산대병원 홍보대사로 위촉되었습니다. 현대 축구단의 간판 스타인 만큼 선수들을 통해 적극적인 병원 홍보는 물론 선수들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통해 시민들이 건강관리증진에도 관심을 가지는 시너지 효과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막] 코로나 확진 산모 하이브리드 음압 수술실에서 무사 출산
지난달 가족간 감염으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산모가 울산대 병원에서 모 사의 출산했습니다. 태어난 아이는 감염 차단을 위해 음압격리실에 입원한뒤 pcr 검사 상 음성 확인 후 현재 건강한 상태로 퇴원했습니다.
울산내 신생아 치료 시설 중 음압 시설을 갖춘 곳은 울산대병원이 유일하며 하이브리드 음압 수술실이 있어 코로나 환자도 안전하게 수술받을 수 있습니다.

[자막] 이혜림 간호사 호스피스 전문 간호사 합격
93병동 이혜림 간호사 가제 18회 전문 간호사 자격시험 호스피스 분야에 최종 합격했습니다.
[자막] 총 7개 분야 40명의 전문간호사 활동 중
전문간호사 는 해당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간호사로 울산대병원 않은 이혜림 간호사를 포함해 총 7개 분야 40명의 전문간호사가 활동하며 수준 높은 간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막] 문경현, 이상훈 교수 전국 최초 로봇 협진 골반장기탈출증 치료 성공
비뇨의학과 문경현, 산부인과 이상훈 교수 팀이 전국 최초로 골반 장기탈줄증 환자 대상으로 최소 침습 로봇 수술에 성공 했습니다. 이번 수술은 협진을 통해 안정성을 더 높였으며 재발 가능성 및 수술 후 부작용이 거의 없어 환자들의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자막] UUH 한줄 뉴스
2021년 단체교섭 조인식 개최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 1등급
울산 동구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 지정

다음은 한줄뉴스입니다.
지난 9월 별관 3층 회의실에서 2021년 단체교섭 조인식을 개최했습니다.
코로나19 대응에 그간 노력해온 직원들을 위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안으로 합의 하며 앞으로도 병원 발전을 위해 노사가 함께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울산대 병원이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에서 5회 연속 1등급을 받았습니다.
상급종합병원 전국 평균보다 높은 종합점수 95.21점 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치료를 하는 의료기관으로 평가 받았습니다.
울산대병원이 동구청과 아동학대전담 의료기관 지정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본 협약을 통해 학대 피해 아동에게 신속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동학대 예방과 인근보호에 힘쓸 예정입니다.


이달의 가장 주요한 소식을 전해드리는 핫 이슈 시간입니다.
[자막] HOT ISSUE 전국 4번째, 지방 최초 비뇨의학과 '하이푸' 도입
울산대학교병원이 지난달 전국에서 네번째 지방에서는 최초로 수술 없이 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해 종양을 제거하는 하이프 장비를 도입했습니다.
최근 비뇨의학과 에서는 이 장비를 이용해 전립선 암 치료의 성공했는데요. 자세한 소식 함께 보시죠.

[자막] 하이푸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 고열의 초음파를 사용해 열에 약한 암세포만을 죽이는 첨단 치료법
하이푸는 집속 초음파 치료의 영문 줄임말로 열에 약한 암세포의 고열의 초음파를 쏘아 정상 세포가 아닌 암세포만을 죽이는 치료법입니다.

[자막] 전국 4번째, 지방 최초 하이푸(HIFU) 도입
울산대학교병원은 전국에서 네 번째 지방에서는 처음으로 이 장비를 도입했으며 지난달 비뇨의학과에 문경원 교수가 하이프를 이용해 전립선암을 성공적으로 치료 했습니다.

[자막] 전립선암 탐침을 항문으로 넣어 초음파로 암을 선택적으로 제거
전립선암의 하이퍼 치료는 항침을 항문으로 넣고 90도 이상의 초음파 에너지를 발생시켜 암을 선택적으로 제거 합니다. 항침에 함께 달려 있는 영상 센서로 의사가 화면을 면밀히 분석하며 시술해야하는 고난도 시술법입니다.

문경현 교수 / 비뇨의학과 : (하이푸는) 수술할 때 우리 몸을 개복하지 않기때문에 우리 몸에 손상을 내지 않는 아주 비침습적인 시술법이 되겠습니다. 이 하이푸를 이용해서 원하는 부분 암 조직을 제거할 땐 아주 유용한 수술법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여러 가지 수술하다 보면 우리가 부득이하게 요실금이라든지 성기능 장애라던지는 어떤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그런 것들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 부작용이 아주 최소화할 수 있는  유용한 시술이법이 되겠습니다.

[자막] 남성 연간 주요 암 발생자 수 (출처:보건복지부 2015)
1위 위암 (19,545)
2위 폐암 (17,015)
3위 대장암(15,911)
4위 전립선암(11,737)

[자막] 전립선암 발생률
2008년 6,640명 -> 2018년 15,000명 발생증가율 1위

전립선암은 우리나라 남성에게서 발생하는 암 중 네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입니다. 지난 2008년 6640 명이었던 환자가 10년만에 만 5천여 명으로 증가해 발생 증가율로는 1위를 차지했습니다.

[자막] 울산대병원 비뇨기과 하이푸, 로봇수술로 치료의 새로운 지평 열어
울산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는 히이푸의 달윈책 사유와와 다빈치 SP등을 이용한 로봇수술로 각종 비뇨기과 질환 치료에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습니다.

박성찬 교수 / 비뇨의학과 : 저희 비뇨의학과는 하이푸, 국소 전립섬암  치료뿐만 아니라 xi sp 등 다빈치 최신 기종을 많은 환자들은 되게 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매년 전공의 평과 그리고 수련 평가에서도 서울의 대부분의 병원을 앞서는 좋은 점수로 언제나 상위를 기록 하고 있고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과입니다. 많은 교수님들이 물심양면 도와주셨기 때문에 이런 결과를 이룰수 있고 저도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자막] 첨단 의료장비, 우수한 의료진 삶의 질 높여
이번 하이푸 신장비의 도입으로 향상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된 비뇨의학과 하이푸와 로봇수술 장비 등의 새로운 의료 장비에 우수한 의료진의 치료 기술이 더해져 삶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달의 핫 이슈였습니다.
울산대학교병원 비뇨 효과는 울산에서 유일하게 소화비뇨기 전문의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울산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에 더욱 차별화된 의료 서비스를 기대합니다.
 

채널 UUH 시청자 여러분 잠시후 방영될 따뜻한 보온병도 놓치지마세요.
[자막] 보온병 : 보람과 온정이 가득한 울산대학교 병원 직원들의 이야기

한번 두번 저희들하고 매일 인사하고 치료를 계속 진행하다 보면 환자분들도 마음이 편해지시는게 느껴져요.눈빛으로...
모든 환자분들이 편안한 환경에서 방사선 치료를 받을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자막] 암 극복의 희망을 선물합니다. -방사선종양팀-

[자막] 이초롱 / 대외협력홍보팀

[자막] 우리나라 암 발생자 수
2000년 : 102,952
2005년 : 147,228
2010년 : 208,310
2018년 : 243,837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암환자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해 연간 24만명의 신규 암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막] 우리나라 암환자 5년 이상 생존률
96~00년 : 45.1%
01~05년 : 54.1%
06~10년 : 65.5%
14~18년 : 70.3%

반면 암 환자의 생존율 또한 45%에서 70%로 크게 늘었습니다. 암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지만 이 중 방사선 치료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건호 방사선사 / 방사선종양팀 : 방사선 종양학과에서는 의료진과 면담 후에 방사선치료가 결정되면 치료일에 오셔서 이제 치료를 받게 되십니다. 저희 울산대학교병원에 도입된 트루빔 stx라는 장비는 기존 치료기에 비해서 분당조사량이 최대 3배
이상 높은 최첨단 장비 이고 그리고 다양한 에너지의 선택으로 효율적인 방사선 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치료기입니다. 이러한 치료기로 저희 팀은 환자분들의 암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자막] 트루빔 :  고에너지의 방사선을 종양에 집중적으로 조사해 치료하는 장비(전국 3번째, 영남권 최초로 도입)

방사선이란 단어때문에 방사선 종량팀을 영상의학과처럼 질병을 검사 않은 곳으로 오해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두상 방사선사 / 방사선종양팀 : 방사선 이란 단어 때문에 타 부서와 좀 오해를 하시는분들이 있습니다. 저희는 이제 진단용 x선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방사선치료를 하기 위해서 고출력 그리고 고에너지를
갖는 방사선 사용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른 부서에서 진단된 종양을 저희는 그런 고에너지 고출력 x선을 이용해서 치료하는 부서입니다.

[자막] 아침 점검 및 회의
매일 아침 방사선 종양팀은 트루빔 등 방사선 장비를 점검하는 것으로 부터 하루를 시작합니다. 담당 의료진의 진료와 진단을 통해 방사선치료가 결정되면 여러가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자막] 입체 모의 치료
제일 먼저 3d시뮬레이션이 시작되는데요.

[자막] 치료 계획 결정
이때 얻어진 영상으로 치료의 범위와 횟수 등 전반적인 치료 계획이 세워집니다.

[자막] 모의 치료
하지만 본격적인 방사선 치료를 시작하기전 치료기와 동일한 조건으로 구성된 모의치료기에서 마지막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는데요.

[자막] 방사선 치료
이렇듯 정밀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관계를 거쳐 환자의 본격적인 치료가 시작됩니다.

[자막] 서서히 좋아지는 환자를 보며 보람을 느끼는 방사선 종양팀
암이라는 질병으로 만나 처음에는 인사를 나누는 것도 어색했던 환자이지만 치료가 거듭될수록 좋아져 밝아지는 환자를 보면 보람을 느낀다는 방사선 종량팀

정다이 방사선사 / 방사선종양팀 : 처음에 암 환자분들이시다 보니까 두려운 마음으로도 많이 오시는데 1번 2번 저희와 매번 인사하고 치료를 계속 진행하시다 보면 이 환자분들도 마음이 좀 편해 주시는 게 느껴져요. 눈빛으로...그렇게 하다보면 치료가 끝나는 날에는 오히려 조금 더 서로가 아쉬워 한다는 마음으로 헤어질 때가 있는데 그 때가 가장 보람차구요.
고에너지 방사선 유출을 막기 위한 1.5m 의 콘크리트 44cm의 철판 벽은 두껍지만 환자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사선 종량팀의 마음은 한없이 가깝습니다.

전명수 팀장 / 방사선종야팀 : 저희 울산대학교병원 방사선팀은 지난 2003년 방사선 치료로 처음 시작하여 지금까지 12446명을 대상으로 총 28만건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였습니다. 이렇듯 암치료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부서로서 앞으로도 모든 환자들이 편안한 환경에서 방사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들이 환자에게 전하는 것을 방사상치료를 넘어 암 극복의 의한 응완과 희망입니다.


[자막] 시청자 여러분과 소통하는 UUH! 주제에 맞춰 영상을 보내면 맛있는 피자가~!! 소통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자막] 당선 영상 "추석" 시청자 최진호님 - 추석음식 셀프요리
[자막] 당선 영상 "추석" 시청자 이다은님 - 추석 명절엔 조카 재롱잔치

10월의 주제 가을 가을과 관련하여 30초짜리 영상을 보내면 2명을 선정해 도미노피자 쿠폰을!! 아~ 이런 횡재가!!


[자막] 여러분의 이야기를 보내주세요! UUH STORY ON AIR
제보기간 : 10월20일(수)까지
제보방법 : 카카오톡 채널에서 @채널UUH 검색후 1:1 채팅방을 통해 응모!(성함, 연락처 기재) 영상은 가로로 촬영해 주세요! (영상 선정자에게 도미노피자 쿠폰 증정)


선물을 주고싶어 내는 퀴즈 퀴즈
울산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가 지방에서는 최초로 이것 장비를 도입하면서 절개나 복강경수술 없이 고강도 초음파 만으로 암을 치료 할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 장비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1.하이푸 2. 곰돌이푸
정답을 아시는 분들은 10월 20일까지 카카오톡 채널uuh 채널 검색 후 1:1 채팅방을 통해 정답과 성함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채널uuh 시청 소감도 함께 나누면 당첨기회는 업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응모기간 : 10월 20일(수)까지
응모방법 : 카카오톡 채널에서 @채널UUH 검색후 1:1 채팅방을 통해 응모!(정답, 본인이름, 연락처 기재) 채널 UUH에게 응원의 한마디를 곁들이면 당첨 기회가 UP!
당첨선물 : 스타벅스 기프티콘

지난달 퀴즈 정답은 1번 이었습니다.
[자막] 9월 키즈 정답 : 1 울산권역장애인구강진료센터

[자막] 당첨자 발표
이*자 6223 / 김*인 3101 / 김*림 0691 / 심*자 7499
조*별 0179 / 김*현 5546 / 심*미 1951 / 이*이 2848
윤*숙 9870 / 김*나 7142 / 송*옥 2776 / 임*형 8431
노*금 6990 / 박*람 6757 / 김*미 8536 / 박*영 7581
이*주 8386 / 심*지 0429 / 구*정 7527 / 김*주 5124

가을에는 야외활동이 증가하며 다양한 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등산이나 피크닉을 즐기는분 많으신데요. 진드기나 야생들쥐들에 인해 쯔쯔가무시 유행성 출혈렬 등에 감염되지 않도록 대비를 철처히 하셔야 하시겠습니다.
오늘 채널uuh는 여기까지입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모두 고맙습니다.
비하인드컷
진단을 위해 사용하는... 그 방사선.. 잠시만요 다시할께요 ..하하
검사를 하는 부분으로써 앞으로 ...
추후에 ... 어

[자막]제작 총괄 : 심흥보 대회협력홍보실장/ 기획: 안과 이창규 교수, 핵의학과 박설훈 교수, 비뇨의학과 박세준교수, 신경외과 김정욱 교수, 재활의학팀 주재명 팀장, 예방관리센터 이석희 대리, 대외협력홍보팀/ 출연 : 문경현 교수(비뇨의학과), 박성찬 교수(비뇨의학과), 전명수 팀장, 이건호 방사선사, 이두상 방사선사, 정다이 방사선사 외 방사선종양팀 직원





본문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