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늘 곁에 있는 울산대학교병원 최상의 의료서비스와 환자안전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질병정보


동정맥 기형

조회 7,029

진료과 : 외과 2014-08-04 14:32

동정맥 기형

 

■ 동정맥 기형이란?
인체 내 혈관은 크게 동맥, 정맥, 그리고 이 둘 사이를 연결해 주면서 조직에 영양분을 주고받고, 산소공급을 하는 기능을 해주는 무수한 모세혈관과 림프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내 어떤 부분에서 모세혈관이 정상적으로 형성이 되지 못하여 동맥과 정맥이 바로 연결될 경우 높은 압력을 가지는 동맥혈이 바로 정맥으로 빠져나가게 되어 비정상적인 정맥압 상승과 이차적 정맥 울혈, 정맥확장, 조직의 허혈과, 심장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동정맥 기형이라 합니다. 머리, 목, 흉곽, 팔, 다리, 복부, 내장 장기등 체내 거의 모든 장기에서 동정맥 기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많은 혈관 기형환자들이 대개는 처음 진료를 받은 병원에서 혈관종 같다는 진단을 받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혈관종은 병의 진행경과나 치료 방침이 혈관 기형과는 다르지만 정밀 검사 없이는 혈관 기형과 쉽게 혼동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관종이라는 명칭의 진단을 의심할 경우는, 어떤 경우라도 추가적인 정밀한 검사와 진단을 받아서 혈관 기형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환자는 박동이 느껴지는 돌출성 덩어리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으며, 환부의 출혈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부에 덩어리나 돌출이 없이도 강한 박동이나 맥만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변의 압력이 높아 만져보면 탱탱한 탄력이 있으며,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이차적인 소견에 해당하는 정맥의 심각한 확장이 있을 경우 간혹 정맥류로 오진이 되어 오기도 합니다. 보통 우리가 실핏줄이라 부르는 혈관이 피부에 과다하게 보이기도 하며, 병이 있는 부위는 만져보면 체내 다른 곳 보다 아주 따뜻합니다. 오랜 기간 동정맥 기형을 가지고 있었던 환자의 경우, 심장 기능의 부전이 진행하여 평소 조금만 운동해도 쉽게 숨이 차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동정맥 기형이 몸통 깊은 곳이나 배안, 내장, 흉곽안에 있는 경우는 외부에서 육안으로 봐서는 전혀 병변이 발견이 되지 않습니다.

진단을 위해 필요한 검사
외래 진찰에서 검사를 거친 뒤, 혈관 초음파 및 도플러 검사로 병의 존재를 우선 파악합니다. 확진을 위해서는 전산화단층촬영 (Computed Tomography) 가 시행되며, 근육이나 연부 조직 침범이 많이 의심될 경우 자기 공명 영상 (MRI)검사가 시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체내 다른 부위에 또 감춰져 있을지 모르는 혈관기형을 찾기 위해 혈관주사를 맞은 뒤 촬영하는 전신 핵의학적 영상 촬영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동정맥 기형의 치료
병변의 크기가 작은 경우 외과적 제거술을 시행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병변이 크기가 크며, 직접적으로 완벽한 외과적 제거가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외과적 수술보다는 색전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코올을 사용한 색전술은 약물 주입시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전신마취하에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영상의학과 혈관 조영실에서 혈관 촬영을 하여 병의 혈류역학적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게 되며, 2mm내외의 아주 가느다란 도관을 혈관 안으로 넣어 이상 혈관 내로 찾아 들어간 뒤 이상 혈관만 색전 물질로 막아 더 이상 혈류가 통하지 않게 하는 색전술을 치료로 많이 사용합니다.

 

색전술에는 영구적으로 이상 혈관을 손상시켜 막는 알코올을 치료 약제로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알코올이 혈관내로 들어갈 경우 상당한 혈관내 독성을 가지기 때문에 이 분야 치료에 경험이 많은 전문의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코올 외에도 병변을 직접 바늘로 찔러 혈관을 막는 코일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한번 치료에서 막을 수 있는 혈관의 범위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병의 침범 정도에 따라 여러 번에 나누어 색전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아 한번에 완치를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처음 계획한 치료가 잘 되었을 경우, 제일먼저 통증이 없어지거나 덜해지기 시작하고, 병이 대부분 없어지고 나면 만져지던 강한 박동이나 맥이 아주 약해지면서 정상 부위와 비슷한 정도가 됩니다. 장기적으로 심부전증과 같은 위험성을 피할 수 있게 되며, 확장되었던 정맥도 줄어 들게 됩니다. 병변 부위 출혈 때문에 병원에 오신 경우 출혈이 멎게 되어 일상생활에서의 불편을 많이 줄 일 수 있습니다.
 

우측 하지의 동정맥 기형 엑스레이
<우측 하지의 동정맥 기형>
 


 


 

본문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