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자주하는 질문

Total : 9 (1 / 1 Page)

  • 답변

    보통 혈압은 아침에 측정할 때가 저녁보다 높게 측정됩니다. 그러나 혈압은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정확한 혈압을 재기 위해서는 반드시 안정된 상태에서 혈압을 재야합니다. 요즘 모두가 바쁘기 때문에 아무 때나 병원에서 한번 씩 재는 혈압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특히 집에서 측정할 때 혈압은 엄격히 관리되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운동 후에는 적어도 한 두 시간이 지난 다음에 혈압을 잽니다. · 담배를 피우거나 커피를 마셨으면 30분이 지나서 혈압을 잽니다. · 술을 마셨을 때는 정확한 혈압이 나오지 않는다.(대부분 다소 올라가지만 떨어지는 분도 있습니다) · 병원에서 잴 때는 적어도 5분 정도 가만히 앉아 쉬었다가 혈압을 잽니다.

     

    출처 - 국민고혈압사업단. http://www.hypertension.or.kr/

  • 답변

    혈압 측정 30분 전에는 커피, 술, 담배를 하지 않고, 혈압을 재기 전에 소변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 측정 전 적어도 5분 이상 안정을 취하며 가급적 말을 하지 않습니다. 다리나 발목을 꼬지 마시고 등은 의자에 약간 기대어 편안한 자세로 앉아, 팔은 책상에 올리되 심장 높이 정도가 되게 하고 힘이 들어가지 않게 팔꿈치가 약간 구부려지는 것이 좋습니다. 소매를 올리고 적당한 크기의 커프를 커프의 하단이 팔꿈치 접하는 선의 위쪽으로 약 2.5cm위치 높이에 오도록 위팔에 부드럽고 편안하게 상박에 감습니다. 이때 커프가 너무 느슨하면 실제보다 높게 측정될 수 있으므로, 커프 안으로 손가락 한 개 정도가 들어갈 여유가 되도록 합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심뇌혈관질환 역학과 관리. 2013

  • 답변

    집에서 혈압을 손쉽게 측정하는 장비는 디지털 혈압계입니다. 수은 혈압계는 혼자 측정하기에는 기구가 복잡하고 파손의 우려가 있으며, 청진기로 심박동을 들어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디지털 혈압계는 예전에 비해 많이 표준화가 되어 있어 비교적 정확한 혈압 측정이 가능합니다. 단, 손목이나, 손가락에서 측정하는 기기는 오차 범위가 커서 권할 수 없으며, 전자식 혈압계라 할지라도 위팔에서 측정하는 혈압계가 정확합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심뇌혈관질환 역학과 관리. 2013

  • 답변

    혈압은 높은 상태로 지속되면 심장, 신장, 뇌, 혈관에 합병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런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혈압을 낮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혈압이 20mmHg 올라갈 때마다 뇌졸중 위험이 두배 상승하는 반면, 약물요법으로 혈압이 4/3mmHg강하되면 뇌졸중의 상대위험은 23%, 관동맥질환은 15%, 심부전은 16%,전체 사망률은 14% 감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처 - 대한고혈압학회. 고혈압. 2009. Yasuhiko Tomino. 알기 쉬운 신장병·고혈압 Q&A 100 p.49. 2008.

  • 답변

    가정에서 측정한 값을 기준으로 투약을 중지해서는 안됩니다. 항 고혈압제 중에는 갑자기 복용을 중단하면 혈압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혈압이 목표치보다 낮아졌다고 바로 복용을 중단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또한, 스스로 판단하기보다는 주치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며 서서히 양을 줄여나가면서, 약 이외의 체중 조절, 식이 조절, 운동 등의 생활 습관 교정은 더욱 철저히 지켜나가는 것이 혈압약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출처 - Yasuhiko Tomino. 알기 쉬운 신장병·고혈압 Q&A 100 p.55. 2008.

  • 답변

    고혈압 약을 깜빡 잊어버려 먹지 못하였을 때에는, 기억나는 즉시 복용하고 다음날에는 다시 원래대로 아침에 복용하시면 됩니다.

     

    출처 - 국민고혈압사업단. http://www.hypertension.or.kr/

  • 답변

    절반만 사실입니다. 사실인 것은 고혈압 환자의 2/3 가량에서는 고혈압이 계속 남아 있으므로 약물 치료를 지속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또하나의 사실은 약물 치료를 시작한 환자의 2/3 정도에서는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혈압이 이상적으로 유지되면 최초에 사용하던 약의 용량보다 적은 용량으로 감량할 수 있고, 약 30%의 환자에서는 약을 중단하고도 혈압이 정상으로 유지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고혈압으로 인해 수축되었 던 신체의 혈관들이 혈압이 정상으로 유지되면 다시 확장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혈압을 정상화하기 위한 식이 조절, 생활습관의 개선과 같은 노력없이 항고혈압제를 먹는 것만으로 혈압이 정상화된 상태에서 약을 줄일 경우 대부분혈압이 다시 상승되기 때문에, 혈압이 정상화된 후 약을 끊기 위해서는 운동량 증가,염분 섭취 감소 등의 생활습관 개선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 답변

    고혈압을 치료하는 목적은 혈압 수치를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고혈압에 의해 발생하는 뇌졸중, 심근경색증, 만성콩팥병 등이 생기지 않게 예방하는 것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들 합병증이 생기면 원상으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속담에 해당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고혈압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치료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http://www.lipid.or.kr/

  • 답변

    혈압은 몸의 상태에 따라 수시로 변합니다. 즉 음식이나 술, 통증, 스트레스, 기분 등에 따라 혈압은 왔다 갔다 합니다. 또 자세에 따라서도 혈압은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혈압은 측정시간과 장소, 자세, 정신적 긴장, 활동에 의해서 다소 차이가 나며 특히나 수축기 혈압은 변동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혈압을 정확히 알려면 1-2분 간격을 두고 몇 차례 측정하여 안정된 값(측정값의 차이가 5mmHg 미만)을 나타낸 2회 값의 평균을 내고 2-3일 간격으로 다시 측정해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만일 처음 두 번 잰 혈압에서 차가 5mmHg이상 나면 추가로 혈압을 측정하여 평균을 냅니다. 혈압은 시간에 따라 변동하기 때문에 같은 시간에 측정하여야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국민고혈압사업단. http://www.hypertension.or.kr/

처음 페이지이전10페이지1페이지 선택됨1다음10페이지끝 페이지